진료정보

Home > 진료정보 > 척추 클리닉

척추 클리닉

목 디스크

큰나무정형외과 척추 클리닉

BIG TREE ORTHOPEDIC SURGERY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있어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젤리와 같은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를 의학용어로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정확한 병명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경추 추간판 탈출증(목디스크) 예방법

목 디스크는 나이에 따른 변성 변화의 결과이며 가벼운 외상으로도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 작업환경개선→ 긴장 완화를 위한 스트레칭 및 목 근육 강화 운동이 필요

  • 아침 기상 직후 , 운동 시 →시작 전 가볍게 몸풀기

  • 스트레스의 원인 제거 및 조절

허리디스크

큰나무정형외과 척추 클리닉

BIG TREE ORTHOPEDIC SURGERY

디스크는 척추 뼈 사이에 있어 척추 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젤리와 같은 구조물을 말합니다. 이를 의학용어로 ‘추간판’이라고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

허리 디스크 환자의 70%가 안정과 휴식을 통해 자연치유가 되기도 합니다. 이때에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휴식과 약물, 물리치료를 받았음에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고려 해보게 됩니다.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극적인 방법은 일상생활을 할 때 무리한 자세를 피하거나 무거운 물건 드는 것을 피하는 등 허리에 항상 신경 쓰는 생활 자세입니다.
적극적인 방법은 허리를 강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허리를 강하게 만들면 웬만큼 허리에 무리가 가도 별 이상이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허리 근육 강화 체조, 수영, 등산, 걷기 등의 운동으로 허리를 강하게 만듭니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목적은 관절 통증을 줄이고, 관절 움직임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려는 데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큰나무정형외과 척추 클리닉

BIG TREE ORTHOPEDIC SURGERY

중년 이후에 흔한 질환의 하나로, 신경이 지나가는 공간인 척추관이 좁아져서 신경을 누르는 병입니다. 목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경추 척추관 협착증' 이라고 하고, 허리의 척추관이 좁아지면 '요추 척추관 협착증' 이라고 합니다.

치료

보존적인 치료와 수술적인 치료가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는 증상의 완화를 기대하는 방법으로 안정과 운동제한, 약물 치료로는 소염진통제, 근육이완제 등을 투여합니다. 그 외 보조기를 착용하거나 열 치료, 초단파 치료, 마사지, 견인 치료 등의 물리치료법도 있으며, 급성기 증상이 완화된 후에는 등척성(근육의 길이변화 없이 긴장만을 주는) 굴곡 운동과 과신전 운동 등의 운동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요추관 협착증

큰나무정형외과 척추 클리닉

BIG TREE ORTHOPEDIC SURGERY

목부터 허리까지 척추뼈 속에는 신경이 지나가는 둘째 손가락 굵기만 한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을 척추관이라고 합니다. 이 척추관이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져 이 관에 있는 신경들이 눌려 혈액 순환이 나빠지고 신경 이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척추관 협착증 또는 퇴행성 전방전위증이라고도 합니다.

요추관 협착증의 치료

요추협착증 예후는 좋은 편입니다. 요추 협착증 초기에는 침상 안정이나 물리치료만으로도 통증이 치유됩니다. 이때 약물 요법과 신경 치료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정 기간 안정 및 물리치료,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지속될 때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수술을 할 때에는 환자 상태에 맞는 적절한 수술법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